예레미야애가 3:19에서 "내 고통과 나의 쓴 것을 기억하라"고 탄식하듯, 나는 매일 같은 자리에서 반복되는 무시의 고통을 삼킨다. 사무실 복도에서 동료들의 웃음 소리가 멀어질 때마다 요한계시록 3:20의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라는 말씀이 귓전을 맴돈다. 내가 제안한 아이디어는 회의실 벽에 부딪혀 산산이 부서지지만, 타인의 실수는 현수막처럼 드리워진다. 이 불균형의 감각은 역대하 1:10의 솔로몬이 "티끌 같은 백성"을 다스리려는 간구와 맞닿아 있다.
무시당하는 행동의 무게
창세기의 카인과 아벨 이야기에서 제물 받음의 차이는 오늘날 사무실 평가 시스템으로 재현된다. 내 보고서 서랍 속에 잠든 동안 동료의 한 줄 메모가 발표회 스포트라이트를 받는다. 예레미야 4:22의 "악을 행하기에는 지각이 있으나 선을 행하기에는 무지하도다"는 현대적 해석으로 다가온다. 커피 자판기 앞에서 스쳐 지나가는 시선들은 시편 68:6의 "고독한 자를 가속 중에 처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방식을 닮았다.
냄새로 남은 상처의 형상화
회의실 에어컨은 내 자존심의 비린내를 순환시킨다. 요한계시록의 '차가운 음식' 비유처럼(3:15-16), 열정은 냉각되어 타인의 코를 찌르는 악취가 된다. 사무용지에 새겨진 내 필체는 시편 14:1의 "부패한 마음"의 흔적으로 읽힌다. 복사기 앞에서 종이를 잡는 손떨림은 역대하 6:29의 "각기 자기의 재앙과 고통을 아는 때"를 체험하는 현장이다.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는 군중 속 고독을 해석하는 렌즈가 되며, 김영하의 <검은 꽃>은 상처의 냄새가 역사에 각인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성경의 언어는 현대인의 고독을 3차원 스캔하듯 정확히 포착한다. 문 두드리는 소리가 고통의 공명을 일으킬 때, 우리는 예레미야애가 3:22-23의 "여호와의 자비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라는 선언을 입술에 새겨야 한다.
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고독 속에서의 외침과 상처의 흔적
예레미야애가 3:19에서 "내 고통과 나의 쓴 것을 기억하라"고 탄식하듯, 나는 매일 같은 자리에서 반복되는 무시의 고통을 삼킨다. 사무실 복도에서 동료들의 웃음 소리가 멀어질 때마다 요한계시록 3:20의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라는 말씀이 귓전을 맴돈다. 내가 제안한 아이디어는 회의실 벽에 부딪혀 산산이 부서지지만, 타인의 실수는 현수막처럼 드리워진다. 이 불균형의 감각은 역대하 1:10의 솔로몬이 "티끌 같은 백성"을 다스리려는 간구와 맞닿아 있다.
무시당하는 행동의 무게
창세기의 카인과 아벨 이야기에서 제물 받음의 차이는 오늘날 사무실 평가 시스템으로 재현된다. 내 보고서 서랍 속에 잠든 동안 동료의 한 줄 메모가 발표회 스포트라이트를 받는다. 예레미야 4:22의 "악을 행하기에는 지각이 있으나 선을 행하기에는 무지하도다"는 현대적 해석으로 다가온다. 커피 자판기 앞에서 스쳐 지나가는 시선들은 시편 68:6의 "고독한 자를 가속 중에 처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방식을 닮았다.
냄새로 남은 상처의 형상화
회의실 에어컨은 내 자존심의 비린내를 순환시킨다. 요한계시록의 '차가운 음식' 비유처럼(3:15-16), 열정은 냉각되어 타인의 코를 찌르는 악취가 된다. 사무용지에 새겨진 내 필체는 시편 14:1의 "부패한 마음"의 흔적으로 읽힌다. 복사기 앞에서 종이를 잡는 손떨림은 역대하 6:29의 "각기 자기의 재앙과 고통을 아는 때"를 체험하는 현장이다.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는 군중 속 고독을 해석하는 렌즈가 되며, 김영하의 <검은 꽃>은 상처의 냄새가 역사에 각인되는 과정을 보여준다. 성경의 언어는 현대인의 고독을 3차원 스캔하듯 정확히 포착한다. 문 두드리는 소리가 고통의 공명을 일으킬 때, 우리는 예레미야애가 3:22-23의 "여호와의 자비와 긍휼이 무궁하시므로"라는 선언을 입술에 새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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