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터리 사주 연습/믿거나 말거나 이야기

1950년생 호랑이띠가 2024년 갑진년에 조심해야할 건강문제 이야기

필쇄 2024. 3. 20. 20:22
반응형

사주 천간 지지에서 사람의 신체인 오장육부를 의미하는 글자가 십천간, 십이지지에 모두 있습니다. 오장육부에 이상이 생기면 건강에도 문제가 생길 것 입니다. 특정 오장육부와 연결된 글자가 무슨 원리에서 시작된 것이냐고 물으신다면 할 말이 없습니다. 옛날부터 전해 내려 왔다는 이야기 말고는 할 것이 없네요. 

저도 그래서 사주에서 이야기하는 건강운을 믿을 수 없다고 생각 했습니다. 사주 자체가 요즘 세상이 좋아하는 팩트 기반의 이야기라 보기에는 근거가 충분하지 않은데, 건강까지 파고들면 더욱이 믿기 힘들다는 생각에 사주 중 건강과 관련한 내용을 제대로 공부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블로그 제목처럼 믿으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하는 ‘이야기’로서 건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오장육부 천간 지지
쓸개
심장
소장
비장 축/미
진/술
대장
신장
방광

 

오장육부에 해당하는 천간과 지지를 나타낸 표 입니다. 

 

쉬운 예시로서 사주에서 수의 기운이 완전히 없다면 신장과 방광이 약할 수 있습니다. 왜냐면 신장과 방광을 나타내는 글자가 하나도 없기 때문이겠지요. 

그리고 사주에서 토를 의미하는 글자가 많은데, 이 토의 기운이 형이나 극을 당한다면 혹은 안좋은 신살이 온다면 평소에는 문제 없던 비장과 위가 아플 가능성을 경계해야 합니다. 

제목에서 1950년생 호랑이띠를 이야기 했는데요, 그나마 정확하게 건강운을 보려면 일간을 중심으로 글자를 조합해서 해석하면 됩니다. 하지만 먼 옛날에는 계절이 몇월이고 며칠 몇시에 태어났는지 알기 힘드니까 그냥 사람이 태어난 년도만 보고 운세보고 사주도 해석했다 합니다. 충분히 그럴만 하네요. 

그래서 1950년생은 년주가 경인으로 경금은 대장이고 인목은 쓸개를 뜻합니다. 

12운성/12신살/합충형파해로 각각 어떤 작용을 할지 보겠습니다. 

2024년은 경인에게 ‘양’으로 작용 합니다.

12신살은 2개가 나오게 되는데요 인목이 진토를 만나면 월살이고 진토가 인목을 만나면 역마살 입니다.

마지막으로 갑진의 갑목과 경인의 경금이 서로 충돌하는 갑경충이 발생합니다. 갑경충은 도끼가 나무를 치는 격으로 건강을 조심하라 하는군요. 

이를 종합하자면 우선 갑경충으로 경금이 흔들릴 수 있으니 대장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12운성상 ‘양’은 보통 의식주나 재물이 좋아진다는 의미이니 연관이 없어보입니다.

또한 월살과 망신살은 건강과 큰 연관이 없어보이네요. 월살은 망신이나 손해를 본다는 의미이고 망신살은 망신을 당하는 의미 입니다. 망신이 한자로 따지면 잃을 망에 몸신자인데 몸을 잃기 보다는 보통 망신이 갖는 의미로 민망하거나 부끄러운 일을 생각하는게 더 편합니다. 

결국 정리하자면 1950년 경인년 호랑이띠는 2024년 갑진년에 ‘대장’에 문제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면 된다고 요약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