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터리 사주 연습/믿거나 말거나 이야기

말콤 엑스 사주 알아보기

필쇄 2024. 1. 7. 02:09
반응형

최근 유튜브에서 재즈 음악을 듣고 루이 암스트롱의 what a wonderful world 노래도 들었습니다.
음악에서 나는 차분함을 느끼고 짙은 고독과 어쩌면 슬픔일 수 있는 느낌을 받았지만 
내가 받은 느낌과 다르게 가사는 멋진 세상이라고 하니 모순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군요. 
이러한 이질감 속에서 재즈와 루이암스트롱이 살았던 20세기 이야기를 찾아보니 모순이 불러온 역설의 실마리를 찾았습니다. 
차별이 있어 멋지다 말 못할 시대에서 그 당시 세상을 뛰어넘는 가르침을 준 말콤 엑스 사주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말콤 엑스는 1925년 미국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서 태어난 흑인 인권 운동가입니다. 흑인 민족주의 운동을 이끌며 미국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말콤 엑스는 백인 우월주의에 맞서 흑인 우월주의를 주장했습니다. 그는 흑인들이 자신들의 정체성을 찾고, 백인으로부터 해방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흑인들이 폭력적인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권리를 쟁취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말콤 엑스의 강력한 메시지는 많은 흑인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흑인 인권 운동의 선구자로 평가받고 있으며, 그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사주 해석하는 방법과 동시에 말콤엑스의 삶을 탐구하겠습니다.


1. 일간의 음양과 속성을 확인
말콤엑스의 일간은 계수로 음의 기운 빗물을 의미하여 씻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봉사하는 것을 뜻하니 이 사람이 생전 했던 인권 및 사회활동의 근본으로 해석합니다.
그리고 계수의 키워드는 영통,영민,호기심,탐구,애교며 직업은 지략지모,시인,소설가,대학교수입니다.
즉 호기심이 많고 글을 가까이하는게 잘 맞을 수 있겠는데요. 어릴 적 말콤엑스는 변호사가 되길 희망했으나 당시 사회적 여건에서는 불가능했다 하네요. 


2. 월지는 타고난 본성이다
3. 월주는 부모, 형제, 사회성, 사회관을 뜻합니다. 자신의 성향이나 사고방식 등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말콤엑스의 월지는 정재 사화이고 일간 계수와 극하는 관계입니다. 물이 불을 끄는 것이죠. 
정재는 반듯한 재물 혹은 오래 만나는 연인으로 해석하는 입장도 있으며 실제 말콤엑스는 사생활이 깨끗하였으며 부정하게 모은 재산도 없었으니 
월지의 본성과 일간의 대립하였기 때문에 남는게 많지는 않았으리라 해석합니다. 
월주는 신금과 사화로 화극금 즉 불이 쇠를 달구는 형상입니다. 편관은 칠살이라고도 하며 불평,불만 혹은 반항적인 마음가짐의 원인이 되었겠네요. 

4. 천간희기론으로 특징 파악하면 쉽다.
일간과 월간은 계신이고 일간과 년간은 계을입니다. 이를 풀어보자면 
'癸','辛': 부모,윗사람의 덕을 기대하기 어렵고 스스로 알아서 잘 해야한다.
'癸','乙': 가진 실력, 재능을충분히 다 발휘하지못하는 불운함이 있음.

5. 십신 중 가장 기운이 강한걸 보면 특징이 파악된다. 
십신으로 보자면 식신이 2개있고 편인과 편관이 근처에 있습니다. 
편인과 식신이 붙으면 도식이라 보는게 일반적이라 게으르고 방황하는걸로 해석한다지만
실제 말콤엑스의 삶을 보면 편인에게 식신이 왕성한 편이라 현실에 대한 좌절이나 패배감을 느낄지라도 해야할 것이 있기 때문에 움직여야만 했을 것입니다. 
게다가 식신이 편관을 만나면 식신제살이라 하여 빈틈이없고 철저한 사람으로 해석하며, 깨끗한 사생활과 시대를 뛰어넘는 가르침을 남긴게 해당하겠군요.
마지막으로 식신이 왕성한 사람의 특징은 구설수가 심한 특징이 있습니다. 

마지막 해석으로 계수 일간이 사주에서 기대하거나 의지할 곳이 없습니다.
월간의 신금이 계수를 생하는것 빼고 계수는 주변에 기를 뺏기고 있는 형태입니다.
이를 천간합, 지지합으로 더 보자면 년간과 월간은 을신충 작용하여 불화 논쟁을 일삼으며 풍파가 많고요.
월지 사화와 년지 축토는 일종의 사유축의 성질을 보일 수 있습니다. 
즉 단단하고 강하며, 겉으로는 차갑고 냉정하나, 의를 위해서는 생사를 불사하고, 매사 추진력있게 밀어붙이는 역할을 합니다.

간단한 기준으로 사주를 해석해보아도 말콤엑스는 주변 환경이 자신을 도와줄 수 없었고
구설수와 불화 논쟁으로 풍파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보여준 행동은 의를 위해 생사를 불사하고 추진력있는 사람이었죠.
사회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였어도 개인적으로는 청렴하고 깨끗한 삶을 살았으며 세상을 씻어주고자 하는 계수의 탐구와 영민한 특징으로 세상에 큰 교훈을 남기지 않았나 싶습니다. 

반응형